Latest Update : 2020-04-03
로그인 회원가입
TEST RIDE
HOME > 뉴스

아라이 SZ-RAM4
바람 앞에 맞서다
김범무 기자    입력 2012-03-16 16:08:44    수정 2012-03-16 16:08:44
TAG : 아라이, 램4, RR5, SZ-RAM4, 오픈페이스헬멧
모터스포츠는 현재 공기와 싸우고 있는 중이다. 세계적인 모터스포츠 연맹은 환경오염을 줄이고 연료 효율을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경기의 룰을 바꿔 나가고 있다. 엔지니어들은 경기 기록을 단축하기 위해 엔진이 아닌 다른 요소들에도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공기역학이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모터스포츠에서 헬멧은 경기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헬멧 역시 모터스포츠를 통해 발전하고 있다. 선수의 머리를 보호하는 장비로써 헬멧은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선수들의 집중력, 시야확보 등 경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들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라이더가 외부에 노출되어있는 모터사이클의 경우 헬멧은 공기의 영향을 보다 직접적으로 받는다. 고속 주행 시에는 헬멧 뒤쪽에서 소용돌이치는 듯한 와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와류는 헬멧 전체를 흔들거나 한쪽 방향으로 기울게 하는 등 라이더의 집중을 방해하고 그에 따른 피로를 가중시킨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의 헬멧은 공기역학적 요소들을 고려하여 디자인된다 사진은 RX-7 RR5

헬멧 메이커들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공기역학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했다. 세계적인 모터사이클 경기에서 수많은 선수들이 착용하는 아라이 헬멧 역시 공기역학적인 연구로 탄생한 결과물이다.


플래그십의 기능을 이어받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SZ 램4는 아라이의 플래그십 헬멧인 RX-7 RR5의 공기역학기술이 적용됐다.


아라이 SZ램4(SZ RAM 4, 이하 램4)는 앞서 출시된 아라이의 플래그십 풀 페이스 헬멧 RX-7 RR5의 공기역학기술이 적용된 모델이다.


램4가 이전 모델인 SZ램3와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은 헬멧 상단의 두 개의 디퓨저 사이에 적용된 에어로 스테빌라이저다. 에어로 스테빌라이저는 RX-7 RR5에 적용된 것으로 헬멧을 타고 흐르는 공기를 다듬는 정류 역할을 해, 고속에서도 헬멧이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에어로 스테빌라이저는 와류를 억제하는 정류 역할을 한다



에어로 스테빌라이저의 모양은 자동차에서 볼 수 있는 에어 스포일러와 닮았다. 하지만 역할은 조금 다른다. 에어 스포일러가 타이어의 접지력을 높이기 위해 다운포스를 이끌어내는 것에 반해, 에어로 스테빌라이저는 와류를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이로 인해 램4는 고속 주행 시 헬멧이 흔들리는 현상과 소음을 줄였다.


고속 주행이 가능하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고속에서의 안정성을 높였다는 것은 램4가 고속 주행이 가능하다는 의미를 품는다. 일반적인 오픈페이스 헬멧이 고속 주행에 적합하지 않는 이유는 풀 페이스 헬멧과 비교해 밀폐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오픈페이스 헬멧은 실드 아래 부분이 크게 열려있는 탓에 공기의 흐름이 일정하지 못하고 실드 내부로 주행풍이 들이치고 이는 헬멧을 불안정하게 만든다. 더러는 이렇게 들이친 주행풍이 라이더의 눈을 찔러 시야를 방해하기도 한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실드 암의 두께를 줄여 정숙성을 높였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실드 측면으로 스며드는 주행풍을 줄이는 윈드 실 엣지



램4는 실드의 형상을 다듬어 이러한 오픈페이스 헬멧의 불안정한 요소들을 크게 줄였다. 이전의 램 시리즈에서도 적용된 바 있는 길고 갸름한 특유의 실드 형태는 고속 주행에서 공기의 흐름을 고려한 형상이다. 더욱이 램4는 쉘과 실드가 맞닿는 부분에 윈드 실 엣지(wind seal edge)를 추가해, 주행풍이 실드의 측면으로 스며들면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을 억제했다. 또한 실드의 하단 부분을 마감하는 실드 암의 두께를 줄이고 보다 얇은 실드 홀더를 적용해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고속 주행 시의 안정성과 정숙성을 높였다.


보다 향상된 통풍성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공기의 흐름은 외부적인 요소에서만 발전한 것이 아니다. 오픈페이스 헬멧은 풀 페이스 헬멧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환기에 대한 고민이 적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쉘이 덮고 있는 부분은 풀 페이스 헬멧과 동일하게 주행풍을 이용해 환기시켜야 한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델타 덕트 5 주행풍의 유입량이 확대됐을 뿐 아니라 개폐 스위치가 커져 조작이 보다 간편하다



램4에 적용된 에어 인테이크는 총 세 가지로 각자 담당하는 영역과 역할이 다르다. 헬멧의 상단 가운데에 위치한 델타 덕트 5는 주행풍의 유입량을 확대했다. 특히 덕트를 열고 닫을 수 있는 스위치의 크기가 커져 주행중에도 조작하기 쉬울 뿐 아니라 두꺼운 글러브를 착용하고 있는 상태에서도 쉽게 열고 닫을 수 있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디퓨저 타입 10은 주행풍을 정류하는 역할을 한다



헬멧 상단 좌우로 터널처럼 적용되어 있는 것이 디퓨저 타입 10(defuser type 10)이다. 디퓨저가 하는 역할은 델타덕트처럼 주행풍을 헬멧 내부로 유입시키는 것과 헬멧을 타고 흐르는 주행풍을 정류하는 역할을 한다. 디퓨저는 이전 램3에도 적용되었던 부분인데, 램4는 보다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에어 인테이크의 형상과 디퓨저의 디자인이 변경됐다. 디퓨저의 인테이크를 열고 닫을 수 있는 스위치 역시 덕트와 동일한 크기로 변경되어 조작이 쉽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너 사이드 덕트는 관자놀이 부분으로 주행풍을 유입하는 역할을 한다



실드 상단에 위치한 에어 인테이크는 아라이 헬멧의 특징 중 하나다. 램3는 인테이크를 통해 들어온 주행풍을 실드의 김서림을 방지하는데 사용했다. 하지만 램4는 이곳을 통해 들어온 주행풍을 관자놀이 쪽으로 유도한다. 새로운 기능으로 변경되면서 인테이크의 이름은 이너 사이드 덕트(inner side duct 2)로 변경됐다. 실제로 실드를 열고 이너 사이드 덕트 주변을 만져보면 공기가 통할 수 있는 통로가 귀 부분까지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전면의 인테이크를 통해 유입된 주행풍은 헬멧 내부를 지나 하단의 NE 노즐로 배출된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헬멧 내부의 공기를 배출하는 사이드 익조스트 덕트



헬멧 내부로 유입된 공기는 NE 노즐(NE nozzle)과 사이드 익조스트 덕트(side exhaust duct)를 통해 배출된다. 헬멧의 바닥쪽에 위치한 NE 노즐은 헬멧의 하단을 지나는 공기의 압력으로 인해 내부의 더운 공기를 빨아내, 바깥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내부의 공기가 바깥으로 나옴으로써 일종의 커튼 역할을 해 헬멧 하단의 난류를 차단해 헬멧의 안정을 돕는다.


착용감과 안전을 연구하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점선 표시 안쪽에 위치한 얇은 쿠션을 탈거하여 착용감을 조절할 수 있다.



동양인의 머리 모양에 딱 맞는 타이트한 착용감은 아라이 헬멧의 특징이다. 램4역시 이러한 특징을 이어간다. 하지만 라이더에 따라서는 이러한 착용감이 부담스럽게 느끼기도 하는데, 램4는 볼 패드와 머리 쪽의 쿠션을 떼어내 라이더가 원하는 착용감을 설정할 수 있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램4는 스넬의 2010년 기준을 통과한다.



램4는 미국의 헬멧 안전 연구, 규격 재단인 스넬(SNELL)의 새로운 기준인 M2010규격을 만족한다. 스넬 규격은 각 국의 개별적인 안전 규격보다도 높은 기준을 제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램4에는 F1헬멧의 개발 과정에서 탄생한 슈퍼 파이버 벨트가 적용됐다. 더불어 충격이 전달되는 주요 위치와 그 이외의 부분에 해당하는 이너 쉘의 두께를 차등 적용해 높은 보호 기능과 작은 쉘 크기를 실현했다. 특히, 램4는 턱 관절 부분에도 이너 쉘이 적용되어 측면의 충격에도 대비했다.


기술은 존재하는 것만으로 의미를 가진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턱끈은 D링 방식으로 고정한다



오픈페이스 헬멧에 이렇게 다양한 기술이 적용되어야 할 필요성에 대해 의심할 라이더도 있을 것이다. 실제로 고속에서 사고가 났을 경우 오픈페이스 헬멧은 분명 풀 페이스 헬멧에 비해 보호성이 뒤떨어진다. 때문에 고속 주행에서 효과를 경험하게 될 램4의 기능들은 모순처럼 느껴질 수 있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라이의 상징과도 같은 J홀더가 적용됐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기능이 극한의 상황에서만 발휘되는 것은 아니다. 시속 300km로 달릴 수 있는 모터사이클을 타고 항상 최고 속도로 달리지 않는 것처럼, 램4 역시 최고의 기술을 적용해 언제라도 쾌적한 라이딩을 즐기기 위한 목적이 크다. 기술의 과잉이란 없는 셈이다. 높은 기능성은 어디까지나 라이더들의 라이딩을 돕고자 하는 이유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탁월한 품질과 깔끔한 마무리를 가질 수 있다는 점도 램4를 갖고 싶게 만드는 이유 중 하나다. 우수한 메이커의, 그것도 그들이 내놓은 최고의 제품을 소유하고 싶은 욕망은 누구나 마찬가지다. 그런 의미에서 램4가 책정된 640,000원이란 가격은 그냥 비싸기만 한 가격은 아니다. 오픈 페이스 헬멧에서 바랄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갖춘 것이 바로 램4이기 때문이다.

바이커즈랩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에 보호를 받습니다.
단, 회원들이 작성한 게시물의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 에게 있습니다.
원저작자 표시(출처표기)/비상업적이용/기사 내용 변경불가의 3가지를 지키시면 기사내용을 퍼가실수 있습니다.

목록



댓글 6
 나의상태^^! 물들
램3의 후속 모델인가 보군요.   12-03-16 17:51  답변
 나의상태^^! 배워니
좀 형상이 다듬어지긴했지만 여전히 차이점을 모르겠는 램3와4.....   12-03-17 09:53  답변
워낙 완성도가 높다보니 변화가 적은 헬멧   12-03-18 23:13  답변
 나의상태^^! 하얀용
램4가 나왔군요....   12-03-19 15:17  답변
 나의상태^^! 빽스
명품이죠..   12-03-28 11:36  답변
 나의상태^^! 비규
램4 멋지네요~ 확실히 공기역학적 모델이 편하더군요   12-05-11 14:16  답변


1 R1200R
2 YZ450F
3 폭스 50
4 비티 FI
5 쉐도우 750
BEST  GALLERIES
봄맞이 무상점검 캠페인
- 바이커즈랩 취재기자 …
- 취재기자 모집 공고
- 바이커즈랩 동계 휴가
- 추석 연휴 업데이트 공…
- 모터사이클 비교 검색 …
LATEST ARTICLES
자기복제를 벗어난 ..
야마하 티맥스560
클래식 스쿠터의 새..
로얄 알로이 GP125 & GP200..
가성비 모터사이클 ..
1,000만원 이하
라이더 친화적 복합 ..
BMW 호켄하임 모토라드 ..
2020년 상반기 프로모..
KTM
‘알록달록’ 2020 슈..
혼다코리아
스포스터를 소유할 ..
할리데이비슨
2020년형 CB125R 공식 출..
혼다코리아
2020 트렉데이 & PP컵 ..
두카티 코리아
 
회사소개 I 이용약관 I 개인보호정책 I 광고제휴문의 I 고객센터 I 기사작성원칙 I 포인트정책 및 회원등급
발행인: 강봉석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680 | 사업자 등록번호: 105-15-41810 | 통신판매업 신고: 마포01139호
주소: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7-10 한터빌딩 B1| 대표전화: 02-3142-7945 | 팩스: 02-6280-7946 | 문의메일: admin@bikerslab.com
-----------------------------------------------------------------------------------------------------------
저작권안내 : 바이커즈랩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에 보호를 받습니다. 단, 회원들이 작성한 게시물의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
에게 있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으로 게시, 판매, 대여 또는 상업적 이용시 손해배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이에 대
해 책임 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C) 2008. BIKERSLA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