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st Update : 2020-04-03
로그인 회원가입
TEST RIDE
HOME > 뉴스

이탈젯 데이토나350i
병렬 2기통 크루저
김범무 기자    입력 2010-11-29 19:27:21    수정 2017-09-03 12:40:52
TAG : 이탈젯, 바이크인, 데이토나350i, 데이토나, DAYTONA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모터사이클은 디자인과 성능 그리고 메이커의 전략적인 목표에 의해 탄생한다. 하지만 대량생산품이기 때문에 구입하는 사람 모두가 만족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서 라이더들은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을 취향에 맞게 커스텀 한다. 커스텀이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는 대표적인 분야는 크루저 장르이다. 그 이유는 아마 여타 장르에 비해 스타일에 비중을 둔 장르이기 때문일 것이다.

전후좌우


머슬카를 연상케 하는 디자인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영화속에 등장하는 아메리칸 머슬카를 연상케 하는 데이토나의 낮고 긴 차체.



데이토나 350i(DAYTONA 350i)는 크루저 라이더들이 원하는 바를 조사해서 만든 듯한 구성을 갖추고 있다. 낮고 긴 차체, 스포티한 컬러링, 광폭 타이어 등 데이토나의 외형은 영화 속에 등장하는 아메리칸 머슬카를 연상케 한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데이토나의 이그니션 스위치. 키를 ON 위치로 돌리고 나면 스위치만으로 이그니션을 조작할 수 있다.



시승차는 붉은색 차체에 흰색 레이싱 스트라이프가 그려져 있는 모델. 선명한 컬러는 둔탁한 무광 흑색으로 칠해진 엔진, 납작하게 깔려있는 파이프 핸들과 맞물려 눈에 띈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프론트 휠의 사이즈는 무려 21인치. 18가닥의 스포크 휠이 마치 서부시대의 마차 바퀴처럼 보인다.



사진 속에서 프론트 휠이 유난히 커 보이는 것은 광각 렌즈를 사용했기 때문이 아니다. 프론트 휠의 크기는 무려 21인치. 거대한 크기의 18가닥의 스포크 휠은 마치 서부 시대의 마차 바퀴처럼 보인다. 프론트 휠에는 듀얼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어 있으며, 도립식 포크를 적용해 운동성도 고려하고 있다.




필요 충분의 동력성능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리어브레이크는 로터의 직경이 크고 2포트 캘리퍼를 적용해 제동력이 강하다.



듀얼 디스크를 적용한 프론트 브레이크의 성능은 우수하다. 데이토나의 속도 영역 안에서 언제든 충분한 제동력을 발휘한다. 리어 브레이크에는 2포트 캘리퍼를 적용했다. 로터의 직경도 큰 편이라 안정적인 제동력을 발휘한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데이토나의 병렬 2기통 엔진은 일반적인 크루저 모델보다 토크가 발생하는 회전 영역이 높다.



배기량 320cc의 병렬 2기통 엔진은 8,000rpm에서 23마력을, 그보다 낮은 6,500rpm에서 2.2kg-m의 토크를 발휘한다. 크루저 장르에서는 생소한 병렬 2기통 엔진은 사일렌서를 통해 박력 있는 배기음을 내뿜는다. 엔진은 크루저 장르치고 배기량이 작은 편이기 때문에, 다소 섬세한 조작이 필요하다. 최대 토크가 분출되는 시점이 다소 높은 편이기 때문에, 가속 시에 회전수를 민첩하게 올려야 한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경쾌한 엔진 반응은 색다른 재미를 안겨준다. 



기존의 배기량이 큰 크루저들에 비해 다소 민첩하게 엔진의 회전수를 컨트롤 해야하지만, 경쾌한 엔진의 반응만큼은 색다른 재미를 안겨준다. 이탈젯이 제시한 자료에 명시되어 있는 최고속도는 140km/h. 시승 중 내본 최고 속도도 자료와 일치한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데이토나는 델파이제 인젝터를 적용해 연료분사 제어가 정교하다.



데이토나의 엔진은 미국 델파이사의 퓨얼 인젝터를 사용해 분사량을 정교하게 제어한다. 또한 실린더마다 산소센서를 채용해 효율적인 연소를 돕고, 유해가스의 배출을 줄였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체인 구동 방식을 적용해 직접적인 동력 전달을 경험할 수 있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차체 하부에 숨겨져있는 서스펜션. 압축이 아닌 신장으로 충격을 흡수하는 타입이다.



엔진의 출력은 체인을 통해 전달된다. 스틸 파이프 스윙암은 외관상 서스펜션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서스펜션은 전체적으로 단단한 승차감을 제공하지만, 프리로드 조정을 통해 개인이 원하는 승차감을 구현할 수 있다. 리어 서스펜션은 할리데이비슨 소프테일 시리즈와 비슷한 형태로, 압축이 아닌 신장으로 충격을 흡수하는 타입이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다소 먼 스텝과 핸들의 위치는 유럽 시장을 고려한 사양이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크롬 스텝은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한다.



스텝의 위치는 다소 먼 편으로, 유럽 시장에 맞춘 세팅으로 보인다. 라이딩 포지션은 스포티한 디자인을 따른다. 낮고 넓은 핸들바에 손을 얹으면 저절로 허리가 숙는 공격적인 포지션을 취하게 된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조작계통은 국산과 비슷한 질감이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계기반은 아날로그식. 독특하게 기어포지션을 표시하는 계기반이 장착되어 있다.



레버와 스위치의 감촉은 국산 제품과 비슷하다. 계기반은 속도계를 중심으로 좌측에 연료 잔량계, 우측에 기어포지션을 표시한다. 기어 포지션의 경우 중립은 0으로 표기한다.




공격적인 포지셔닝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데이토나는 스포티한 성격을 강조한 크루저 모터사이클이다. 디자인 뿐 아니라, 병렬 2기통 엔진을 조작하는 감각과 상체를 깊게 숙인 공격적인 라이딩 포지션이 스포티함을 연출한다. 하지만 스포티한 분위기는 원하지만, 일상에서 좀 더 편안한 라이딩을 즐기고 싶은 라이더들이 분명히 있을 것이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이탈젯은 더 안락하고 편안한 포지션의 핸들바와 리어 부분에 부착할 수 있는 패니어 케이스를 옵션으로 제공한다. 후방 방향지시등의 경우 휀더 양 측면에 돌출되어 패니어 케이스의 장착이 어려워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이탈젯에서 제공하는 옵션 사양을 적용할 경우 방향지시등의 위치를 바꿀 수 있어 문제가 되지 않는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데이토나의 가격은 499만원이다. 현재 국내 시장에서 데이토나의 배기량이나 가격으로 직접적인 비교가 가능한 제품은 찾기 어렵다. 이탈리아의 역사 깊은 메이커의 명성, 스포티한 디자인, 그리고 시장의 공백을 노리는 공격적인 포지셔닝이 어떠한 시너지 효과를 불러올지 기대된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라이딩기어 협찬:
바이커즈랩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에 보호를 받습니다.
단, 회원들이 작성한 게시물의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 에게 있습니다.
원저작자 표시(출처표기)/비상업적이용/기사 내용 변경불가의 3가지를 지키시면 기사내용을 퍼가실수 있습니다.

목록



댓글 22
 나의상태^^! 물들
가격이 참 하네요..   10-11-29 19:39  답변
 나의상태^^! 빽스
병렬 2기통...느낌이 참 괜찮을 거 같네요.   10-11-29 21:10  답변
 나의상태^^! 똘비
블랙-레드 색상 강렬하고 인상적이네요.. ^^*   10-11-29 21:55  답변
가격대비 스트리트용으로 아주 잘 어울릴것같습니다 ^^
커스텀빨도 잘 받을것같고 전 흰색이 더 이쁘더군요
  10-11-29 22:17  답변
너무 이쁘네요 +_+   10-11-29 22:42  답변
오홋~~ 한번 타보고싶다~~   10-11-29 22:46  답변
   연결된 답글코멘트
데이토나도 어디에서 시승회한다는 글 본적있는데 ㄱㄱ~   10-12-01 10:46  답변
 나의상태^^! 찰리
보기보다 시트고가 좀 더 낮아보이네요.   10-11-29 23:17  답변
프론트휠이 독특하니 좋네요 ㅎㅎ;;;   10-11-29 23:57  답변
 나의상태^^! Tz티지
지난주에 목동에서 시승해보았습니다.. 앞뒤쇼바는 우려했던것보다 좋았고 핸들직전성도 좋고 출력도 좋았습니다. 하지만 병렬인젝션이라 그런지 미라쥬도 지닌 아메리칸의 특유의 감성적인 면은 없습니다. 기능과 가격적이 면에서는 좋으나..아메리칸으로는 그다지..차라리..네이키드인 SPT가 더 땡기더군요.   10-11-30 11:51  답변
   연결된 답글코멘트
애프터마켓은 어떤가요?
이녀석은 아무래도 좀 꾸미는 재미가있어야 할 듯 한데요..
  10-12-06 00:15  답변
 나의상태^^! 오사쯔
역시 아메리칸은 감성은 없나 보네요   10-12-01 09:08  답변
   연결된 답글코멘트
원래 그런목적으로 나온 녀석은 아닌듯 싶음..   10-12-06 00:17  답변
 나의상태^^! 맥켄
이거 휠이 정말 에쁘네요.. 감성적인 특성은 주행성능으로 쇼부를 봐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배기량을 감안해서 높아 보이는 주행성능을 높이 쳐주고 싶습니다. 이런 계열중에서는.ㅎㅎ제점수는요~   10-12-01 10:24  답변
 나의상태^^! Jerry
그럼 제조국은 어디가 되는걸까요? 대만? 중국?   10-12-03 16:17  답변
 나의상태^^! 배워니
시승하다가 풋브레이크측 발판에 고무가 밀렸나본데요...

아쉽네요...
  10-12-06 00:08  답변
 나의상태^^! 레이븐
spt350i시승기도 궁금하네요   10-12-06 15:52  답변
 나의상태^^! 수박
이쁘네요   10-12-07 23:20  답변
 나의상태^^! 112
데이토나 가지고있는 사람입니다  아메리칸의느낌은 나지안치만 스포티함을 많이 연출하는느낌을받구요 할리를 모방한다는 느낌으로 바이커로써의 의상도 스포티하게  연출하면 좋은 바이크인거같습니다.. 잔고장은 아직까지 없고 3단에서 4단넘어갈때 느낌이 아주 좋아요  단점도물론있겠지만  ...  아직까지는 만족하네요  그냥 이탈젯 데이토나의 느낌으로 연출하고 장점을살리는게 가장 좋을듯한 바이크인거같네요..튜닝용품이아직많치안다는게..  쩍..   11-04-14 17:57  답변 삭제
 나의상태^^! 희야
와우 가격도 착하고 멋드러집니다.ㅎ   11-07-15 14:22  답변
 나의상태^^! 비규
가격이 참 착하네요~   12-04-13 11:56  답변
 나의상태^^! 1199
쓰레기처럼 생겼군..퀵서비스 데이스타처럼 생격어..거저 줘도 안 싫어.   17-09-03 12:40  답변 삭제


1 R1200R
2 YZ450F
3 폭스 50
4 비티 FI
5 쉐도우 750
BEST  GALLERIES
핸드아머 글러브 출시
- 바이커즈랩 취재기자 …
- 취재기자 모집 공고
- 바이커즈랩 동계 휴가
- 추석 연휴 업데이트 공…
- 모터사이클 비교 검색 …
LATEST ARTICLES
자기복제를 벗어난 ..
야마하 티맥스560
클래식 스쿠터의 새..
로얄 알로이 GP125 & GP200..
가성비 모터사이클 ..
1,000만원 이하
라이더 친화적 복합 ..
BMW 호켄하임 모토라드 ..
2020년 상반기 프로모..
KTM
‘알록달록’ 2020 슈..
혼다코리아
스포스터를 소유할 ..
할리데이비슨
2020년형 CB125R 공식 출..
혼다코리아
2020 트렉데이 & PP컵 ..
두카티 코리아
 
회사소개 I 이용약관 I 개인보호정책 I 광고제휴문의 I 고객센터 I 기사작성원칙 I 포인트정책 및 회원등급
발행인: 강봉석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680 | 사업자 등록번호: 105-15-41810 | 통신판매업 신고: 마포01139호
주소: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7-10 한터빌딩 B1| 대표전화: 02-3142-7945 | 팩스: 02-6280-7946 | 문의메일: admin@bikerslab.com
-----------------------------------------------------------------------------------------------------------
저작권안내 : 바이커즈랩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에 보호를 받습니다. 단, 회원들이 작성한 게시물의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
에게 있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으로 게시, 판매, 대여 또는 상업적 이용시 손해배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이에 대
해 책임 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C) 2008. BIKERSLA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