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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 Agusta F4RR Corsacorta
강한 것은 아름답다
박지훈 기자    입력 2011-07-25 18:38:45    수정 2011-07-25 18:38:45
TAG : MV 아구스타, F4RR, 201마력, 슈퍼스포츠
리터급 엔진을 장착한 슈퍼스포츠 장르의 경쟁은 각 제조사의 자존심 대결이다. 그 결과, 불과 십년전까지만 해도 150마력에 불과했던 슈퍼스포츠의 출력이, 현재는 200마력을 넘나드는 수치까지 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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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 AGUSTA F4RR Corsacorta



"ART OF THE MOTORCYCLE", MV 아구스타의 슬로건이다. 물론 이와같은 슬로건은 현재의 MV 아구스타 브랜드에도 적용된다. 하지만 MV 아구스타는 명작 모터사이클을 생산하는 브랜드이기 이전에, 전 세계의 레이스를 주름잡았던 레이스의 명가였다.


물론 1990년대 초반부터 이어진 일본 4대 브랜드의 슈퍼 스포츠 장르 독식으로 인해, 유럽 브랜드들이 주춤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아프릴리아의 RSV4와 BMW의 S1000RR의 등장으로 인해, 유럽산 슈퍼스포츠가 회생하고 있는 것 또한 현실이다. 이에 한동안 낮은 숨을 고르고 있던 MV 아구스타가 레이스의 명가라는 타이틀을 탈환하기 위해 비장의 카드를 꺼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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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년 F4의 탄생은 이탈리아 메이커의 우월한 예술적 감각을 세상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



     
강렬함 뒤의 부드러움


2011년 5월, MV 아구스타가 발표한 F4RR Corsacorta(이하, F4RR)는 현존하는 슈퍼스포츠 중 가장 강력한 출력으로 동급최강의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1998년 F4 출시 이후 마이너 체인지를 거듭하다, 2010년에 이르러서야 풀 체인지된 모델을 발표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으로 짧은 시기에 변화를 선언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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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형 F4RR의 등장은 동급최강의 왕좌가 바뀌는 것을 의미한다.



배기량 998cc, 201마력, 13,700rpm까지 회전하는 F4RR의 동력성능은, 186마력을 발휘하는 기존의 F4를 평범한 수준으로 끌어 내렸다. F4RR 뒤에 붙는 코르사코르타(CorsaCorta)는 이탈리아어로 숏 스트로크를 뜻하며, 이는 새로운 엔진의 스트로크가 매우 짧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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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조합금을 사용해 고강성을 확보한 F4RR의 일체식 크랭크샤프트



덕분에 F4RR은 9,200rpm에서 11.4kg-m(114N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해, 경쟁 기종들을 압도한다. 기존의 76mm였던 피스톤 직경이 79mm로 확대돼 언제든 즉각적인 출력을 얻을 수 있다. 또한 13.4:1이라는 고압축비와 55mm에서 50.9mm로 줄인 스트로크로 인해 13,700rpm까지 회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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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 아구스타의 양산모델 최초로 티타늄 밸브를 적용해 높은 연소효율을 자랑한다.



고회전, 고출력 엔진에 맞춰 가변식 흡배기 밸브가 채택된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연소효율을 높이기 위해 티타늄으로 제작된 밸브는 무게를 줄였을 뿐 아니라, 밸브 직경을 1mm 증가시켜 출력을 높이는데 일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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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마력의 고출력에 대응하기 위해 우주항공 합금을 피스톤에 적용했다


 
또한 F4RR에는 높아진 출력만큼이나 엔진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동반됐다. 다시말해 열전도와 내마모성이 강한 우주항공 합금소재의 단조 피스톤을 장착해, 순정상태에서도 엔진에 무리 없이 시속 297.6km에 달하는 최고속을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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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아진 출력을 감당하기위해 새롭게 설계된 4-2-1-4 방식의 배기시스템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기어비나 회전수에 상관없이 스로틀 반응에 따라 충분한 가속력을 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엔진의 회전수에 따라 공기 흡입량을 조절하는 가변형 에어 덕트인 TSS(Torque Shift System)와 49mm 구경의 스로틀 바디, 새롭게 설계된 4-2-1-4 방식의 배기시스템의 조합도 일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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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은 왼쪽 그립부분에 버튼이 장착되었다.



뿐만 아니라 F4RR은 극단적인 브레이킹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제동과 백토크를 억제하기위해 슬리퍼 클러치를 장착했다. 또한 근래 출시되는 슈퍼스포츠의 표준장비로 통하는 트랙션 컨트롤이 탑재돼 있어, 코너 탈출 시 막강한 출력으로 인한 라이더의 부담을 덜 수 있다.


섬세함이 돋보이는 디테일


F4 시리즈의 전통적인 디자인은 거의 그대로 유지했다. 다만 엔진의 냉각효율을 높이기 위해 언더카울의 디자인이 약간 변경됐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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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F4와 동일한 디자인을 지녔지만, 서킷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세팅의 한계범위를 넓혔다.



메인 프레임과 스윙암의 구조는 기존 F4와 거의 동일하다. 하지만 F4RR은 근본적으로 레이스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엔진과 스윙암의 피벗 위치를 조절하고, 스티어링 헤드의 각도를 변경할 수 있다. 특히 이런 설정들은 레이스에서 세팅의 한계범위를 확장할 수 있는 이점으로 작용해 모든 서킷에서 적극적으로 적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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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mm 구경의 올린즈 닉스 프론트 포크와 최상급의 브램보 모노블럭 캘리퍼



프론트에는 올린즈(Öhlins)의 최신사양인 닉스 프론트 포크를 적용해, 경쟁 기종보다 정밀한 세팅이 가능하다. 43mm 직경의 튜브에는 작동성과 정밀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티타늄이 코팅되어 있다.


리어에도 올린즈의 TTX 36 서스펜션을 적용해 압축, 리바운드, 프리로드까지 동시에 조절할 수 있다. 특히 이런 설정은 순정 상태에서도 안정성을 희생하지 않고, 민첩성과 완벽한 균형을 달성하기 위한 설정이다. 이밖에도 스티어링 댐퍼에 고사양의 올린즈 제품을 적용해, 극한상황의 레이스에서도 충분한 대응력을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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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스에 투입돼 성능을 검증받은 올린즈 TTX 36 서스펜션이 리어에 장착됐다.



레이스 대응 설정은 브레이크 시스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레이스에서 검증된 브램보의 모노블럭 캘리퍼와 래디얼 마스터 실린더를 채용해, 절대적인 제동력과 섬세한 조작감을 제공한다. 특히 닛신의 브레이크 시스템마저 포기하며, 브램보 제품을 사용했다는 점만해도 MV 아구스타의 기대를 가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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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채용한 경량 단조 알루미늄 휠은 기존 제품에 비해 1kg이나 무게를 줄였다. 큰 수치의 감량은 아니지만, 휠의 경량화는 관성을 감소시켜 가벼운 차체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어, 보다 신속한 방향전환을 실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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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슈퍼스포츠는 경쟁을 통해 완성된다. MV 아구스타는 누구보다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1950년부터 1980년까지 레이스에 참전하며 무려 37회나 포디엄 정상에 올랐던 지난 과거를 상기하듯, F4RR의 연료탱크에는 '37 VOLTE CAMPIONE DEL MONDO'(37회 세계 챔피언)라는 문구가 적혀있다.


아름답지 않으면 만들지 않는다는 MV 아구스타는 이례적으로 F4RR의 발표와 함께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슈퍼스포츠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F4 750의 출시 이후, 'ART OF THE MOTORCYCLE'이라는 슬로건으로 예술적 가치에 중점을 둔 MV 아구스타에게 낯선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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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MV 아구스타의 ‘아름다운 것은 강하다’는 신념은 결국 ‘강한 것은 아름답다’는 맥락으로 볼 수 있다. 강한 것을 누구에게나 인정받는 힘을 가진 존재로 해석해 볼 때, 그것은 개인이 갖고 싶거나 추구하고 싶은 이상형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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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 아구스타의 F4RR은 강함과 아름다움을 동경하는 라이더들의 욕망을 채워주는 특별한 존재로서, 진정으로 강한 슈퍼스포츠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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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2
타보진 못했지만 스펙만봐도 어떤녀석일 지 짐작이.. ㅎㄷㄷㄷ   11-07-25 18:53  답변
히야 ........ 갖고싶다 ... 증말 .. 멋져   11-07-25 21:24  답변
 나의상태^^! 오사쯔
우주항공 합금을 피스톤에 ... 티타늄 밸브를 ... 일체식 크랭크샤프트를...
ㅎㄷㄷ;; 스펙 죽입니다..
  11-07-25 21:49  답변
 나의상태^^! 희야
계기판도 이쁘고 화이트 컬러가 아주 돋보이네요 ^^   11-07-25 22:02  답변
순정상태에서 300km낸다면 ㅎㄷㄷ;;;정말 디자인도 멋지네요 ㅎㅎ;;   11-07-26 04:06  답변
 나의상태^^! 뿌아앙
진짜 강해보이네요   11-07-26 13:06  답변
 나의상태^^! 배워니
정말 디자인 하나만큼은.....ㄲ ㅑ~~~~~~~~~~~   11-07-30 16:19  답변
 나의상태^^! 빽스
으아..간지 정말...대단하다.   11-07-31 11:15  답변
 나의상태^^! Jerry
마흔이 되기 전엔 꼭...   11-08-08 15:07  답변
 나의상태^^! 비규
사양이 ㅎㄷㄷ 350km ㅎㄷㄷ   11-10-07 16:35  답변
 나의상태^^! 물들
잘 달리는군요..   11-12-15 10:18  답변
 나의상태^^! 비규
이탈리아 감각이 지대~   12-04-17 09:51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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