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st Update : 2022-01-14
로그인 회원가입
TEST RIDE
HOME > 뉴스

SYM 제트V
실용주의적 매력
김범무 기자    입력 2012-01-25 13:12:53    수정 2012-01-25 13:12:53
TAG : SYM, 모토스타코리아, 제트파워, JETPOWER, 제트V, JET-V, GR, 125, 스포츠스쿠터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SYM의 제트V(JET-V)는 제트파워(JET POWER)의 명칭과 GR의 디자인을 닮았다. 그리고 이는 자연스럽게 제트V가 스포티한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짐작하게한다. 두 모델은 SYM의 대표적인 125cc 클래스 스포츠 스쿠터이기 때문이다.

전후좌우

그런데 제트V가 단지 앞서 출시된 두 모델을 닮은 스쿠터일 뿐이었다면 콘셉트를 복제한 모델이라는 평가만이 가능했을 것이다. 제트V의 매력은 다른 곳에서 드러난다. 그것은 바로 성능과 가격의 절묘한 균형이다.


스포티한 디자인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펜촉을 닮은 제트V의 디자인은 가볍고 날렵한 느낌이다. 프론트 패널을 비롯한 각 부분의 디자인이 끝이 뾰족하게 모아지는 형태라, 전방으로 빨려 들어가는 듯한 속도감이 느껴진다. 뿐만 아니라 차체의 크기가 더 작고 갸름하게 보이기도 하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은 작아 보이지만 실제 거주성은 뛰어난 편이다. 플로어 패널과 시트가 생각보다 넓어 라이딩 포지션의 자유도가 높다. 특히 시트의 앞뒤 길이가 길어 탠덤을 하기도 편하고, 키가 큰 사람도 불편함 없이 라이딩 할 수 있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연료 주입구는 프론트 패널에 위치한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시트 아래 수납공간에는 풀페이스 헬멧과 소지품을 수납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을 갖췄다.



프론트 패널에 위치한 연료 주입구는 그 자체로도 편리한 요소지만, 연료탱크의 위치를 옮김으로써 시트아래 수납공간을 확장하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덕분에 제트V의 시트 아래 수납공간은 작은 사이즈의 풀페이스 헬멧과, 기타 소지품을 함께 수납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을 갖추게 됐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방식의 계기반에는 RPM과 속도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가 표시된다.



계기반은 디지털 방식으로 액정을 통해 엔진 회전과 현재속도, 연료잔량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슈퍼스포츠 모터사이클을 연상케 하는 계기반은 현대적이고 스포티한 분위기를 풍긴다.


놀이 감각의 엔진반응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공랭 4스트로크 124.6cc 엔진은 7,500rpm에서 9.65마력을 발휘한다. 1.0kg-m의 최대 토크는 6,000rpm에서 발생하는데, 가속을 하면 오래지 않아 최대토크 영역에 도달하게 된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출력 특성과 111kg의 가벼운 무게 덕분에 제트V는 꽤 시원스럽게 가속한다. 엔진의 회전은 최고 출력이 발생하는 시점에서부터 한풀 꺾여 서서히 상승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출력이 발생하는 시점 부근에서 회전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초반에 경험한 가속은 80km/h를 넘어서는 시점까지 지속된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출력이 발생하는 영역과 CVT의 기어비 설정은 실로 절묘하게 맞아 떨어져 시내를 라이딩 할 때 시종일관 엔진을 가지고 노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이 느낌이 마치 새총을 겨냥해 쏘는 것과 비슷한데, 가고자 하는 방향을 바라보고 스로틀 그립을 비틀어 팡팡 튕겨 나가는 기분이 상쾌하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무리 엔진의 세팅이 탁월하게 이뤄졌다 할지라도, 불쾌한 진동이 발생하면 즐거운 기분으로 라이딩 하기 어렵다. 반대로 진동을 너무 깔끔하게 처리해 버려면 엔진을 가지고 놀고 있다는 즐거운 기분이 들지 않는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제트V의 세팅은 두 가지 상황에서 절묘하게 자기 자리를 찾았다. 그립을 통해 전달되는 엔진의 잔잔한 진동은 마치 모래를 쓰다듬는 듯한, 약간 거친듯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부드러운 감각이다. 엔진의 회전에 맞춰 진동은 커지거나 작아지면서 스로틀 그립을 가지고 놀기를 부추긴다. 스로틀의 장력도 적당한 편이어서 제트V를 튕겨내는 재미를 배가시킨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10인치 휠에 적용된 프론트 브레이크 로터는 180mm 이다.



반면 브레이크에서 느껴지는 치밀함은 조금 떨어진다. 10인치 휠의 크기로 인해 브레이크 로터의 크기에 한계가 있고 캘리퍼의 피스톤도 하나뿐이기 때문에 제동력은 다소 느긋하게 솟아난다. 레버의 굵기는 조금 가는 편이어서 브레이킹을 할 때, 슬며시 끌어당기는 느낌 보다는 손가락 마디 사이에 걸고 움켜쥐는 느낌이 더 크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리어 브레이크는 직경 130mm의 드럼으로 부드러운 제동력을 제공하는데,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락을 걸어 뒷 타이어를 미끄러뜨릴 수 있다.


라이더를 위한 배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엔진의 탄력 있는 느낌과 반대로 서스펜션은 부드러운 편이다. 일반적으로 무른 서스펜션은 좋지 않게 평가되는 경향이 있는데, 휠이 작은 스쿠터에서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부드러운 서스펜션 덕분에 제트V는 고르지 못한 노면에서도 부담 없이 라이딩 할 수 있으며, 과속방지턱과 같은 요철을 넘을 때도 전달되는 충격이 크지 않다. 더구나 시트도 부드러운 편이어서 불규칙한 노면에 의한 스트레스는 느끼기 어려웠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램프는 LED를 사용했다.



부드러운 서스펜션은 코너링 시 리어 부분을 상하로 흔들리게 만드는 경우가 있었다. 하지만 코너링을 불안하게 만드는 수준은 아니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제트V의 가격은 259만원이다. 비슷한 성능의 125cc 클래스 스쿠터 중에서는 비교적 부담없는 편에 속한다. 그러나 제트V를 경험하는 동안 가격을 떠올리게 하는 경우는 없었다. 오히려 좀 더 높은 가격을 받아도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성능 이외의 면에서는 보다 고급스러운 제품들과 차이가 느껴지는 부분은 존재했다. 그러나 그것이 가격을 낮추기 위한 방법 이라기 보다는 라이더들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느껴지는 것은 그만큼 제트V의 주행 감각의 완성도가 높았기 때문일 것이다. 이 것이 바로 제트V의 매력이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라이딩기어 협찬:
바이커즈랩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에 보호를 받습니다.
단, 회원들이 작성한 게시물의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 에게 있습니다.
원저작자 표시(출처표기)/비상업적이용/기사 내용 변경불가의 3가지를 지키시면 기사내용을 퍼가실수 있습니다.

목록



댓글 6
 나의상태^^! 물들
가격은 좋네요..   12-01-25 16:40  답변
 나의상태^^! 오사쯔
GR이랑 큰 변화를 느끼진 못하겠습니다,   12-01-25 18:31  답변
스프린터 스쿠터는 꾸준한가 보네요
계속 시리즈되어서 나오니.,
하지만, 요즘은 예전 gsr125나 어드레스같은 임팩트 있는 제품이 없는 게 아쉬움..
  12-01-25 19:15  답변
 나의상태^^! 빽스
어드레스랑 비교해서는 어떤지... 가격은 너무 훌륭한데...   12-01-26 21:37  답변
 나의상태^^! 비규
오 가격 좋네요~~   12-04-19 15:01  답변
 나의상태^^! 맥켄
오..... 이거 좋으네요.. 킴코 vjr100i과 같은 길은 걷지 않았으믄..ㅎㅎ   12-06-12 17:52  답변


1 미오 50
2 FLTRX SE CVO ..
3 GSR-750
4 GTS250ie
5 치프 디럭..
BEST  GALLERIES
모터사이클 고객 만족 향..
- 바이커즈랩 취재기자 …
- 취재기자 모집 공고
- 바이커즈랩 동계 휴가
- 추석 연휴 업데이트 공…
- 모터사이클 비교 검색 …
LATEST ARTICLES
기대되는 '바이크 뉴..
2022
클래식 350 국내 출시!
로얄엔필드
TRENCH GTX JACKET
레빗 트랜치 GTX 재킷 ..
2022 스피드 트윈 시승..
트라이엄프
타이거1200 프리뷰
2022 트라이엄프
코미네 프로텍터 윈..
가성비 브랜드
스크램블러 1200XE 시..
트라이엄프
2022 몬디알 피에가125
해외 공개 속보
데저트X 프리뷰
2022 두카티
 
회사소개 I 이용약관 I 개인보호정책 I 광고제휴문의 I 고객센터 I 기사작성원칙 I 포인트정책 및 회원등급
발행인: 강봉석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680 | 사업자 등록번호: 105-15-41810 | 통신판매업 신고: 마포01139호
주소: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37길 45-6 | 대표전화: 02-3142-7945 | 팩스: 02-6280-7946 | 문의메일: admin@bikerslab.com
-----------------------------------------------------------------------------------------------------------
저작권안내 : 바이커즈랩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에 보호를 받습니다. 단, 회원들이 작성한 게시물의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
에게 있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으로 게시, 판매, 대여 또는 상업적 이용시 손해배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이에 대
해 책임 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C) 2008. BIKERSLA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