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st Update : 2019-10-18
로그인 회원가입
TEST RIDE
HOME > 뉴스

MV아구스타 리발레
라이벌을 향한 정조준
나경남 기자    입력 2013-02-21 16:21:03    수정 2013-02-21 16:21:03
TAG : MV아구스타, MV-AGUSTA, 리발레, RIVALE, 800, 3기통, 네이키드, 스트리트파이터

 

이탈리아에는 수많은 명품 브랜드만큼, 다양한 모터사이클 메이커가 있다. 그 중에는 현실적으로 구매가 불가능하더라도, 추앙받는 다수의 브랜드가 존재한다. 이탈리안 모터사이클 브랜드의 진정한 매력은 단순히 가격이나, 성능으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MV아구스타(MV Agusta)가 새롭게 내놓은 리발레 800(Rivale 800) 역시 마찬가지다.

 


MV AGUSTA, Rivale 800

 


가장 아름다운 모터사이클

 


MV 아구스타의 수장이었던 클라우디오 카스틸리오니는 세상에는 아름다운 모터사이클이 많지만, MV 아구스타는 그들과는 조금 다르다고 주장했다.

 

MV 아구스타의 오랜 명성은, 최초 레이스에서의 엄청난 성과에서 왔고, 그 이우에도 유지됐다. 높은 성능과 완성도는 가장 큰 무기 중 하나였으며, 디자인 역시 한 몫을 차지했다. 모터사이클 역사에서 가장 이름높은 디자이너 중 하나인 ‘마시모 탐부리니(Massimo Tamburini)’의 F4는 ‘모터사이클 아트’. 즉, 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리려는 노력의 결과물이었다.

 


마시모 탐부리니는 MV 아구스타의 대표 모델인 F4의 디자인을 맡은 바 있으며, 또 다른 명작 모터사이클인 두카티의 ‘916’을 디자인한 바 있다. 좌측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모터사이클 디자이너 마시모 탐부리니, MV 아구스타 F4, 두카티 916

 

지난해 11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국제 모터사이클 쇼(EICMA 2012)에서 발표된 MV아구스타의 리발레는 마시모 탐부리니에 의해 개발되지 않았다. 하지만 MV아구스타의 ‘모터사이클 아트’는 여전히 계승되고 있다. 이탈리아의 최다 판매 모터사이클 잡지인 ‘모토시클리스모(Motociclismo)’에서 실시한 ‘가장 아름다운 모터사이클’ 투표에서 리발레는 약 35.5%의 득표율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사진을 보는 것만으로도 완성도와 아름다운 디자인을 실감할 순 있겠지만, 눈 앞에 실제하고 있는 모습을 보는 것은 또 다르다. 배포된 사진의 모습과 실물이 거의 차이가 없지만, 실물은 언제나 그 이상으로 아름답다. 리발레 800을 직접 타보진 못했지만, MV아구스타를 경험해 본 이라면 동력 성능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을 쉽게 예상할 수 있다.

 

 

리발레는 배기량 800cc 급 3기통 엔진을 장착했다. MV 아구스타가 레이스에서 업적을 쌓을 때의 3기통 엔진과의 연관성을 주장하지 않더라도, 3기통 엔진의 선택은 여러모로 의미가 있다. MV 아구스타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는 브랜드에 큰 힘이 됨과 동시에 약점이 되기도 한다. 값 비싼 모델이 많이 판매될 수 있는 상황은 아니기 때문이다.

 


리발레 800은 배기량 800cc급 3기통 엔진을 장착했다.

 

이런 이유 때문에 MV 아구스타는 3기통 675cc 엔진을 얹은 F3와 브루탈레 675 모델을 출시했다. 그들의 감수성과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는 유지하면서 문턱을 낮춰춘 것이다. 리발레가 800cc급으로 보다 높은 출력을 갖추게 된 것은 1000cc급과 675cc 사이의 중간 모델로 조준된 것이다.

 


리발레 800은 자사의 1000cc급과 675cc 사이의 중간 모델로 제시됐다.

 

자체적인 기준 뿐 아니라 시장 전체로 시각을 확대해보더라도 그렇다. 최근 500cc 이상급의 모터사이클 시장에서 중간 배기량은 800cc급으로 보는 편이 좋다. BMW의 F800 시리즈가 그렇고 두카티 및 트라이엄프 등의 브랜드가 이 대열에 동참하고 있다.

 


리발레의 실질적인 경쟁 모델이 되는 4개 기종, 좌측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두카티 스트리트파이터 848, 허스크바나 누다 900R, 트라이엄프 타이거 800, BMW F800R

 


My best friend is your worst enemy

 

리발레는 이탈리아어로 ‘경쟁자’, ‘적’을 의미한다. 영단어 ‘라이벌’과 같은 의미다. 이름부터 목표가 분명하다. 리발레의 경쟁자로 꼽을만한 모델은 두카티 하이퍼모타드 796 및 스트리트파이터 848, BMW F800R, 허스크바나 누다 900, 트라이엄프 타이거 800 정도다.

 


리발레는 모터사이클 시장에서의 ‘경쟁’을 위해 탄생했다.

 

정확하게 성격을 규정지을 순 없지만, 리발레는 오프로드 모터사이클을 온로드 용으로 개발시킨 슈퍼모타드 장르와 일반적인 네이키드 장르의 중간에 위치한다. 따라서 전통적인 네이키드 모델로 볼 수 있는 F800R이나 듀얼퍼포즈의 성격이 강한 타이거 800, F800GS를 슈퍼모타드 버전으로 개발한 듯한 누다 900은 경쟁 선상에서 다소 비껴나간다. 남은 것은 이탈리안 프리미엄 브랜드인 ‘두카티’다.

 


디자인적으로 매우 우수하지만 지나치게 과장된 점은 없다.

 

지나치게 과장된 디자인은 지양하고 있다. 프론트 페어링은 다이내믹한 이미지를 충분히 살리고, 볼륨감도 유지하고 있지만, 헤드라이트는 깎아지른 듯하다. 얼핏 자사의 슈퍼스포츠 모델인 F4의 프론트 카울에서  헤드라이트 부분만을 남긴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짧게 처리된 프론트 펜더(좌측)와 리어 카울과 완전히 분리된 리어 펜더(우측)

 

짧게 처리된 펜더는 날렵함과 깡총한 이미지를 동시에 만들어낸다. 리어 펜더의 경우, 뒷타이어를 고정한 스윙암에 연결되어 리어 카울과는 완전히 분리됐다. 이 부분에 번호판이 장착되고 방향 지시등이 배치되어 뒷부분은 더욱 깔끔하게 보인다.

 

 

 

3기통 675cc 엔진을 적용한 자사의 슈퍼스포츠 모터사이클인 F3에서 이어져 내려온 세가닥의 머플러도 인상적이다. 차체 좌측으로만 배치된 스윙암 덕분에 아름다운 휠의 형상과 타이어가 더욱 부각된다. MV 아구스타의 정체성 중 하나인 프레임 역시 계승했다.

 

 

 

리어 카울과 시트를 연결하는 부위의 아름다운 디자인도 일품이다. 전면에서 보이는 방향 지시등과 사이드 미러는 모두 다소 넓게 배치된 핸들바 끝부분에 장착된 일체형이다. 이와 같은 디자인은 경쟁 브랜드인 두카티의 하이퍼모타드에서 먼저 채용된 바 있다.

 


핸들바 끝에 사이드 미러가 장착됐다.

 

엔진의 독특한 구조는 물론이지만 엔진 블록의 크기를 최소화하고, 가볍게 설계한 점이 강점이다. 또한, 진동에 대한 부분을 자사의 F3 675에서 차용한 카운터 로테이팅 크랭크샤프트를 적용해 해결했다.

 


전자식 계기반을 사용하며, 연료 분사량 제어등도 전자식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엔진 제어는 통합 전자 제어 시스템인 MVICS(Motor & Vehicle Intergrated Control System)로 극한의 라이딩 쾌감과 누구나 다루기 쉽도록 하는 콘트롤 성을 동시에 확보한다. 리발레의 최고 출력은 125hp이며, 무게는 170kg 밖에 되지 않는다.

 


핸들바의 사이드 미러는 접혔다가 펴지며, 측면으로 더 빼낼 수 있도록 개발됐다.

 

핸들링 간격은 자사의 브루탈레 800에 비해 약 절반 정도가 더 열려 콘트롤 폭이 매우 넓어졌다. 서스펜션은 모두 풀 어저스터블 타입으로 마르조키(Marzochi)와 삭스(Sachs) 것을 적용했다. 브레이크 캘리퍼는 모두 브렘보(Brembo)의 것이 적용됐다.

 


리발레의 프론트 서스펜션(좌측)은 마르조키 리어 서스펜션(우측)은 삭스의 것을 사용했다.

 

리발레 800의 정식 출시 시기는 2013년 ¾분기가 될 것으로 발표됐다. 예고된 판매 가격(유럽 현지)은 10,990유로로 책정됐다. 리발레의 가장 강력한 라이벌로 꼽을 수 있는 두카티의 하이퍼모타드 796보다는 조금 비싸며, 스트리트파이터 848보다는 조금 저렴하다. 강력한 이탈리안 모터사이클 메이커의 경쟁은 승패를 떠나 라이더들을 즐겁게 할 것임엔 분명하다.

 

바이커즈랩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에 보호를 받습니다.
단, 회원들이 작성한 게시물의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 에게 있습니다.
원저작자 표시(출처표기)/비상업적이용/기사 내용 변경불가의 3가지를 지키시면 기사내용을 퍼가실수 있습니다.

목록



댓글 6
 나의상태^^! 정형철
아, 엠비아구스타는 언제봐도 예쁜듯.. 가격이 맨날 문제라..   13-02-21 16:27  답변
악어스타가 디자인은 갑이죠! 근데 울나라 들오면 비싸지겠죠....   13-02-21 17:04  답변
 나의상태^^! 로긴
우어어어~ 오도바이 진짜 간지 쩌내효!   13-02-22 08:51  답변
 나의상태^^! DPI72
첨엔 하이퍼 짝퉁같던데... 읽고보니 F4 깍아 만든 느낌도 드네요. 역시 이태리 감성이란...ㅎㄷㄷㄷ   13-02-22 09:11  답변
 나의상태^^! 카카
아우 너무 근사하잖아   13-02-25 09:24  답변
 나의상태^^! 정형철
이건 비싸게 팔려고 내놓은게 아니란 거 같든데 위에서 말씀하신것처럼 국내에 들어오면...   13-02-26 15:37  답변


1 250 EXC-F
2 LX125ie Touring
3 벤리 110
4 TIGER 800
5 CBR250R
BEST  GALLERIES
비즈니스 파트너 모집
- 바이커즈랩 취재기자 …
- 취재기자 모집 공고
- 바이커즈랩 동계 휴가
- 추석 연휴 업데이트 공…
- 모터사이클 비교 검색 …
LATEST ARTICLES
가을 맞이 제주도 투..
두카티 코리아
전기 스쿠터에서 미..
야마하
혼돈의 카오스에서 ..
인도의 모터사이클 문..
2019 한국전자전 참가
NIU 전기스쿠터
뛰어난 가성비의 컴..
AMP 프로
유아용 전기 엔듀로 ..
KTM SX-E 5
인도에서 공식 출시
로얄엔필드 썬더버드 3..
넘어진 모터사이클 ..
라이더 필수 상식
2020년 라인업 무엇이 ..
인디언 모터사이클
 
회사소개 I 이용약관 I 개인보호정책 I 광고제휴문의 I 고객센터 I 기사작성원칙 I 포인트정책 및 회원등급
발행인: 강봉석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680 | 사업자 등록번호: 105-15-41810 | 통신판매업 신고: 마포01139호
주소: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7-10 한터빌딩 B1| 대표전화: 02-3142-7945 | 팩스: 02-6280-7946 | 문의메일: admin@bikerslab.com
-----------------------------------------------------------------------------------------------------------
저작권안내 : 바이커즈랩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에 보호를 받습니다. 단, 회원들이 작성한 게시물의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
에게 있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으로 게시, 판매, 대여 또는 상업적 이용시 손해배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이에 대
해 책임 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C) 2008. BIKERSLA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