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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벌 열전
S&T모터스 코멧250R VS 대림자동차 VJF250
나경남 기자    입력 2013-04-29 17:30:56    수정 2013-04-29 17:30:56
TAG : S&T모터스, 코멧250R, 대림자동차, VJF250, 250 클래스, 스포츠, 모터사이클, 라이벌

국내 모터사이클 산업의 태동기와 발전기를 거치면서 S&T모터스와 대림자동차는 우리나라의양대 모터사이클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S&T모터스와 대림자동차는 각자의 위치에서 꾸준히 자리를 지켜왔다.

 


S&T모터스의 코멧250R

 

하지만 세계 시장에서의 생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그 이상의 무엇이 필요했다. 배기량을 높인 엔진과 그 엔진을 적용한 모터사이클의 등장은 필수적이었다. S&T모터스의 코멧250과 대림자동차의 VJF250이 그 성과물이다.

 


대림자동차의 VJF250i

 


S&T모터스, 코멧250R

 

S&T모터스는 사명이 변경되기 이전에는 '효성'이란 이름을 사용했다. 국내에서 효성은 내수 시장보다 수출용 모터사이클을 제작하는데 집중했고, 그 성과도 꾸준했다. 세계 시장에서의 장벽을 먼저 만난 것 또한 당연했다. 이들은 엔진 개발에 집중했고, 250cc V형 2기통 엔진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 모터사이클을 제작했다.

 

 

국산 최초의 250cc 모터사이클은 크루저 타입의 미라쥬가 먼저 차지했고, 차체를 덮는 풀 페어링이 갖춰진 코멧250R은 시간이 더 걸렸다. 아쉬운 점들도 눈에 띄었지만 사실상 최초의 국산 250cc급 스포츠 모터사이클이 탄생한 것만으로도 국내의 라이더들에게는 희소식이었다.

 

 

S&T모터스의 코멧250R은 국내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모터사이클 가운데 하나다. 하지만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았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높은 성능을 내는 엔진이 그 장점 가운데 가장 눈에 띄었다. 코멧250R의 공유랭식 DOHC V형 2기통 엔진은 지금까지도 롱 런이 가능한 이유이다.

 

 

이 엔진은 회전수 10,000rpm에서 최고 28마력(PS)를 낸다. 또한 최대 토크 역시 2.3kg-m 수준으로 현 시대의 250cc 클래스 내에서도 뒤지지 않는다. 세계 유수의 모터사이클 매거진에서 비교한 자료를 바탕으로 확인해보더라도 그렇다.

 

 

비교적 큰 차체 크기와 그로 인한 높은 무게는 단점으로 꼽힌다. 서스펜션과 브레이크에 대한 불만도 있다. 이에 대해 S&T모터스는 구성품의 성능을 높이고, 디자인에 변화를 주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코멧250R의 판매 가격은 500만원으로 책정됐다. 이 가격은 유럽 시장에서의 판매 가격보다 100만원 이상 저렴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럽 시장에서 코멧250R은 가격적 매력이 높은 모터사이클로 평가된다.

 


대림자동차, VJF250

 

대림자동차의 VJF250은 S&T모터스의 코멧250R에 비해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모터사이클이다. 차체 전체를 덮는 풀 페어링으로 스포츠 모터사이클로의 접근을 시도했다. 디자인은 VJF125와 거의 동일하지만 많은 부분에서 발전을 이뤘다.

 

 

차체의 크기와 풀 페어링이 당당한 느낌을 준다. 연료와 엔진 오일 등을 뺀 건조 중량은 165kg이다. 장비 중량은 이보다는 무겁다. 시트고는 780mm로 낮게 설정되어 초심자도 큰 부담없이 탈 수 있다. 일상 생활에서도 쉽게 탈 수 있으면서, 스포츠 모터사이클다운 포지션을 연출하고 있는 점도 특징이다.

 

DOHC 수랭식 246.9cc 단기통 엔진은 최고 25마력을 내, 엔진의 출력에서도 크게 뒤지지 않는다. 변속 기어는 5단으로 설정되어 있고, 프론트 브레이크는 플로팅 타입의 더블 디스크를 장비했다. 유럽 지역에 판매되면서 책정한 낮은 가격은 국내에서의 판매 가격보다도 높은 수준으로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한 편이다.

 

 

특히, 가격적 이점은 주머니가 가벼운 젊은 라이더들에게 어필하기에 좋다. 최근에는 대림자동차의 세계 시장 진출 노력에 따라 브라질 등으로도 수출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조금 덜 알려졌다. 가격적으로는 S&T모터스의 코멧250R보다 저렴하게 판매된다.

 

최근에는 디자인을 다시 재정비하고 그래픽을 다듬는 등의 노력도 진행됐다. 리어카울 쪽이 보다 날렵한 인상으로 바뀌고, 브레이크등을 LED 방식으로 교체했다. 소비자 판매 가격은 455만원으로 경쟁 브랜드들의 250cc 모터사이클 가운데 가장 저렴하다. 국산 모터사이클로 전국 어디서나 유지 보수 및 관리가 간편한 장점도 빼놓을 순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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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
 나의상태^^! 남자
코멧이 많이 예뻐졌네요 도로에서 만나보고 싶습니다 ^_^   13-05-01 18:23  답변 삭제
 나의상태^^! DPI72
인정, 기술적으로 두 모델다 발전은 더디지만, 에센은 그래도 꿈틀거리고 있는게 보임. 근데 대림은 여전히 프림으로 우려낸 사골곰탕스러워요   13-05-02 02:33  답변
 나의상태^^! 정형철
둘 다 사골이긴 마찬가지지만 그래도 역시 코멧이 위엄돋죠   13-05-02 09:07  답변
코멧이 나은거 같긴한데 그거나 그거나 뭐..   13-05-02 17:35  답변
코멧은 출시된지 10년이 훌쩍 ...   13-05-21 03:11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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