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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R 1200 R
전통을 탈피하다
유일한 기자    입력 2014-12-18 15:59:21    수정 2014-12-18 15:59:21
TAG : BMW, R 1200 R, 복서, 수평대향, 2기통, DOHC, 수냉식, 로드스터, 네이키드

BMW 모토라드의 R 1200 R이 세대 교체를 단행했다. 전체적인 디자인 콘셉트를 변경한 것은 물론, 공/수랭식 엔진을 이식해 보다 높은 출력을 확보했다. BMW 모토라드 라인업 내에서 '로드스터' 세그먼트를 담당하는 'R(수평대향 엔진을 뜻함) R(로드스터 세그먼트를 뜻함)' 시리즈는 전통적인 '클래식 로드스터' 디자인을 지향했다.

 


하지만 경쟁 브랜드가 스포츠 콘셉트를 지향하는 고성능 네이키드를 지속적으로 출시하면서, 클래식 로드스터를 지향하는 R 1200 R의 자리를 위협해 왔다. 이에 BMW 모토라드는 클래식 로드스터의 임무를 R nine T에 이양하고, 시대의 흐름에 부흥하는 스타일리시 한 디자인을 접목한 '다이내믹 로드스터'인 2015 R 1200 R을 출시하기에 이른다.

 

차체는 역동적인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예각적인 라인으로 다듬었다. 앞으로 숙인 듯한 낮은 프론트와 치켜세운 듯한 리어가 공격적인 스타일을 연출한다. 기존 모델 보다 리어가 120mm 짧아져, 보다 역동적으로 보이는 디자인 특성을 갖고 있다. 또한 날카로운 형상의 연료탱크와 슬림한 형태의 헤드라이트가 차체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에어 인테이크의 형상은 기존 모델보다 슬림하게 구성했으며, 위치가 전방으로 이동하면서 보다 공격적인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엔진의 냉각 방식이 공/수랭식으로 변경되면서 추가된 라디에이터는 엔진의 전면 상단에 자리잡았다. 실린더 헤드커버는 무광 그레이 컬러로 도색했으며, 블랙 컬러로 페인팅 된 엔진은 강인한 인상을 연출한다.

 

전체적인 디자인과 차체를 구성하는 수치의 변화로 인해 라이딩 포지션 역시 다소 공격적으로 변했다. 스로틀 그립의 작동감도 개선되었다. 적어진 개도각과 원활한 회복력으로 민감하면서도 편안하게 스로틀을 조작할 수 있다.

 

 


계기반은 아날로그 방식의 속도계와 디지털 타입의 LCD로 구성되었다. 계기반의 백라이트는 조도에 따라 밝기가 자동 조정되며, 수동으로 조정도 가능하다. ABS와 ASC는 기본 장착이다. 또한 키를 꽂지 않고 시동과 주유구를 조작할 수 있는 키레스 시스템이 탑재된다. (옵션은 국가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R 1200 R 의 스틸 브릿지 프레임은 기존 모델과 다른 구조를 갖고 있다. 프레임 라인이 그대로 드러나 있어, 시각적으로도 아름다운 스타일을 연출한다. 기존 모델은 프레임에 걸리는 하중을 엔진이 일부 받아내도록 설정되었으나, 2015년식 모델은 프레임에 걸리는 하중을 엔진이 받지 않도록 설계되었다.

 


프론트 서스펜션은 기존의 텔레레버 대신 도립식 서스펜션을 채택했으며, 이로인해 스프링 아래 하중의 감소로 인한 스포츠 성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 리어 서스펜션은 패러레버 방식을 고수했다. 또한 스티어링 헤드 각도와 휠 캐스터를 조정해, 전후 50:50의 무게 배분을 이루었다.

 

 


엔진의 출력은 7,750rpm에서 최고출력 125마력을 6,500rpm에서 최대토크 125Nm를 낸다. 엔진은 중저속 영역에서 두툼한 토크를 뿜어내는 설정으로, 도심 주행에서의 효율을 극대화한 것으로 보인다.

 


R 1200 R은 3가지 스타일로 구분된다. 블랙 컬러의 프레임과 캘리퍼, 플라스틱 연료탱크 커버를 갖춘 '베이직', 레이싱 레드 컬러로 도색 된 프레임과 골드 컬러의 캘리퍼, 바디 컬러와 동일한 엔진 스포일러, 스테인리스 스틸 연료탱크 커버, 계기반 후면을 감싸는 커버와 커다란 ‘R’이니셜 그래픽이 포함된 '스타일1', 썬더 그레이 메탈릭 컬러의 바디와 무광 그레이 메탈릭 컬러의 프레임, 골드 아노다이징 처리된 캘리퍼, 스테인레스 스틸 소재의 연료탱크 커버를 갖춘 '스타일2'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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