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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RC213V-S
모토GP 머신의 공도 재림
유일한 기자    입력 2015-06-15 18:12:08    수정 2015-06-15 18:12:08
TAG : 혼다, 모토GP, MOTO GP, RC213V, RC213V-S, 레이스, CBR1000RR, 리터급, 호멀로게이션

지난 2014년 11월 혼다는 EICMA에서 RC213V-S 콘셉트 모터사이클을 발표했다. RC213V-S는 모토GP에서 활약하고 있는 혼다의 레이서 머신인 RC213V의 공도 버전이다. 당시 혼다는 RC213V-S에 대한 제원 및 출시 여부에 대해 함구했으며, 이후 RC213V-S를 둘러싼 다양한 루머가 파생되기도 했다. 하지만 혼다는 지난 6월 11일 스페인에서 RC213V-S를 정식 발표했다.

 

 


공도 주행을 위한 설정
2012년 시즌부터 모토GP에 투입된 RC213V는 혼다의 레이서 머신이다. 모델명인 RC213V에서 'RC'는 혼다의 4스트로크 레이스 전용 모터사이클을, '213'은 21세기에 개발한 3번째 모터사이클을, 'V'는 V형 4기통 엔진을 가리킨다.

 


RC213V의 제원은 길이 2,052mm, 넓이 645mm, 높이 1,110mm, 휠베이스 1,435mm이며 중량은 158kg이다. 999cc 수랭식 V형 4기통 엔진을 탑재했으며, 최고출력은 238마력을 상회하는 설정이다. 다이아몬드 방식의 프레임을 적용했으며, 앞뒤 16.5인치 휠을 적용했다. 브레이크는 일반적인 기후 조건에서 프론트와 리어 모두 카본 재질의 디스크를 사용한다.

 

RC213V-S는 공도 주행을 위해 헤드라이트, 테일라이트, 시그널 램프, 사이드 미러, 사이드 스탠드 등 주행에 필요한 필수 부품을 장착했으며, 이외에도 스마트키가 추가로 구성되었다. 각 부품은 최대한의 경량화를 추구하도록 제작해 170kg의 공차중량을 확보했으며, 이는 기존 RC213V에 비해 12kg 증가한 수치이다.

 


RC213V-S는 길이 2,100mm, 넓이 790mm, 높이 1,120mm로 RC213V에 비해 길이 48mm, 넓이 145mm, 높이 10mm가 증가했다. 스티어링 각도 역시 RC213V의 15도에서 26도로 증가해 실제 주행 영역에서의 활용도를 향상시켰으며, 휠베이스도 1465mm로 30mm 증가했다.

 


브레이크는 카본 재질의 디스크 대신 스테인레스 스틸 방식을 채용했으며, 브렘보의 캘리퍼와 패드를 적용했다. 프레임은 RC213V와 동일하며, 서스펜션은 프론트에 텔레스코픽을 리어에는 프로링크 방식의 올린즈 서스펜션을 적용했다. 타이어는 앞 120/70ZR 17, 뒤 190/55ZR17이며 브릿지스톤의 RS10을 사용한다.

 

 


토탈 밸런스의 결정체
엔진은 RC213V에 사용되는 999cc V형 4기통 엔진을 그대로 사용하지만, 발매 국가에 따라 최고출력을 각각 제한했다. 일본의 경우 6,000rpm에서 최고출력 70마력을, 5,000rpm에서 최대토크 8.8kg-m을 발휘한다. 미국의 경우 8,000rpm에서 최고출력 101마력을, 8,000rpm에서 최대토크 9.2kg-m를 발휘한다. 유럽의 경우(프랑스 제외) 11,000rpm에서 최고출력 159마력을, 10,500rpm에서 최대토크 10.4kg/m를 발휘한다.

 


이와 같은 수치(유럽 기준)는 자사의 슈퍼스포츠 모터사이클인 CBR1000RR의 최고출력인 178마력 및 최대토크 11.6kg-m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이다. 하지만 옵션으로 제공하는 키트를 장착할 경우 13,000rpm에서 최고출력 215마력을, 10,500rpm에서 최대토크 12.1kg-m를 발휘한다. 단, 이 경우에는 서킷에서만 주행할 수 있으며 미국에서는 해당 옵션이 제공되지 않는다.

 


공도 주행을 위해 트랜스미션에도 변화를 줬다. RC213V의 트랜스미션은 동력 손실이 거의 없는 심리스 트랜스미션(기어 사이에 도그 링이 물려 있는 방식)을 사용하지만, RC213V-S의 경우 공도 주행과 내구성을 고려해, 심리스 트랜스미션 대신 시판용 슈퍼스포츠에 사용하는 트랜스미션을 장착했다.

 


모두가 느끼는 부분이겠지만, 기존의 슈퍼 스포츠를 능가하는 최고출력을 기대한 사람들에게는 의외의 결과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혼다는 무지막지한 최고출력의 구현 보다는 공도에서 제어 가능한 '토털 밸런스'에 초점을 맞춘 듯 하다. 슈퍼 스포츠 장르에 있어 최고출력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요소이기는 하지만, 이와 동시에 중요한 것이 '밸런스'이기 때문이다.

 


각 국의 판매가격은 기본 사양 기준으로 유럽의 경우 독일이 188,000유로, 일본이 21,900,000엔, 미국이 184,000달러이다(추후 가격 변동 가능). RC213V-S는 혼다 구마모토 공장에서 한정 생산되며, 오는 7월 13일부터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www.rc213vs.com) 주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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