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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와사키 ZX-10R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유일한 기자    입력 2015-12-16 11:03:12    수정 2015-12-16 11:03:12
TAG : 가와사키, 슈퍼스포츠, ZX-10R, 리터급, WSBK, 라이디오로지, 고출력

가와사키의 슈퍼스포츠 모터사이클인 ZX-10R의 2016년형 모델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2011년 이후 큰 변화가 없던 ZX-10R이지만, 2016년형에 이르러 일부 디자인을 변경하고 엔진과 프레임에 큰 변화를 주었다. 가와사키 슈퍼스포츠 고유의 특징을 더욱 부각시킨 2016년형 ZX-10R에 대해 살펴본다.

 

 

 

내실을 다지다
헤드램프는 기존 모델의 예리한 형상 대신 유선형의 디자인을 채택했으며 프론트 카울 끝부분을 공기역학적으로 다듬었다. 윈드스크린을 포함한 프론트 카울 주변의 크기가 증가해 기존 모델보다 주행풍을 효율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했으며, 리어 카울도 보다 예리하고 역동적인 형상으로 다듬었다.

 

 

외형의 변화는 크지 않으나 엔진을 비롯한 관련 파츠는 철저히 다듬었다. 998cc 병렬 4기통 엔진은 피스톤 스커트의 길이를 기존 모델의 39.2mm에서 37.7mm로 줄여 피스톤 당 무게를 5g 감량했으며, 박막 잔류 윤활유 코팅을 통해 저회전 영역에서의 마찰을 줄여 엔진 반응을 개선했다. 또한 연소실의 형상을 수정했으며 배기 밸브도 기존 모델 대비 지름을 1.1mm 확장해 배기 효율을 높였다. 2개의 캠샤프트 역시 성능에 맞게 조정을 거쳤다.

 

 

2016년형 ZX-10R은 13,000rpm에서 최고출력 200마력을 발휘하며, 램 에어 인테이크 작동 시 최고출력이 210마력까지 상승하는 점은 바뀌지 않았으나, 11,500rpm에서 최대토크 11.6kg-m 을 발휘해 기존 모델 대비 토크가 0.2kg-m 상승했다(유럽 모델 기준). 또한 2,3,4단 기어비를 변경해 보다 빠른 초반 가속을 얻을 수 있도록 설정했다.

 

 

흡기와 배기 시스템도 개선했다. 에어박스 용량을 기존 모델보다 25% 확장하고 흡기 성능이 우수한 에어필터를 적용해 저회전 영역에서 보다 빠른 반응을 보일 수 있도록 했으며, 티타늄 합금으로 제작한 배기 매니폴드를 적용해 중량과 배기음이 감소했다.  머플러 또한 기존 모델의 큰 삼각형 대신 작은 원통형으로 제작해 무게를 감소시켰다.

 

 

 

밸런스 프리 포크 장착
프레임은 기존 모델과 동일하게 알루미늄 트윈 스파 프레임(Aluminium twin-spar frame)을 적용했으나 스티어링 헤드 파이프의 위치를 7.5mm 라이더 쪽으로 옮겼으며 리어 스윙암의 길이를 15.8mm 연장했다. 그 결과 휠베이스가 기존 모델보다 12mm 길어졌다. 이와 같은 설정은 경쟁 모델들이 코너링 성능 향상을 위해 휠베이스를 줄이는 것과는 반대되는 행보이지만, 휠베이스가 길어지면 고속에서의 직진 안정성이 증가하며 프론트 휠의 접지력 증가도 기대할 수 있다.

 

 

서스펜션은 프론트가 도립식 텔레스코픽, 리어가 링크 타입으로 쇼와와 공동 개발한 쇼크 업소버를 사용한다. 감쇠력 조절 챔버와 압축 챔버가 별도 장착된 프론트의 쇼크 업소버(밸런스 프리 포크)는 압축 챔버 내의 질소가 쇼크 업소버의 오일을 자연스럽게 밀어내거나 끌어당기며 최적의 접지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브레이크는 프론트에 더블 디스크 4피스톤, 리어에 싱글 디스크 1피스톤 방식으로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는 기존의 토키코 대신 브렘보의 M50 모노블럭 캘리퍼를 장착해 제동 성능의 향상을 도모했다. 타이어는 기존 모델과 동일한 프론트 120/70R 17, 리어 190/55R 17사이즈를 장착한다.

 

 

ZX-10R은 보쉬에서 제공하는 5축 관성 측정 센서와 ECU를 연동시키고 가와사키 자체 로직을 프로그래밍해 6축 관성을 측정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런치 콘트롤, 엔진 브레이크 콘트롤, 가와사키 전용 트랙션 콘트롤(S-KTRC), 전자식 스로틀, 퀵시프트, 인텔리전트 브레이킹 등 다양한 전자장비를 적용했다. ABS와 연동되는 인텔리전트 브레이킹은 휠 락을 방지할 뿐 아니라 브레이크 레버에 충격이 최소한으로 전해지도록 조절한다(장착 여부는 국가마다 상이할 수 있음). ZX-10R은 2016년 2월부터 미국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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