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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2016 CBR500R
일상에 최적화된 스포츠
조의상 기자    입력 2016-03-29 16:46:56    수정 2016-03-29 16:46:56
TAG : , CBR500R, CBR, 미들급, 스포츠 모터사이클, 슈퍼스포츠, CBR500F, CBR500X

혼다 모터사이클의 작명법 중 하나인 모델명 끝자락의 ‘RR’과 ‘R’의 차이는 명확하다. 둘 다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경쾌한 움직임을 보이는 공통점이 있지만, R은 극한의 스릴보다는 일상에서의 스포츠를 추구한다. 이를테면 혼다의 CBR600RR과 CBR500R이 그 차이다.

 

 

CBR500R은 미들급 스포츠 모터사이클로, 쿼터급의 부족함은 채워주고 리터급의 부담감은 덜어주는 교가 역할을 한다. 때문에 필요 충분한 성능으로 일상의 스포츠를 지향하며, 동시에 편안한 포지션으로 접근성이 높은 장점을 갖는다. 또한 자사의 CB500F, CB500X와 엔진, 프레임, 휠 등을 공유해 하나의 플랫폼으로 미들급 라인업을 완성한 모델 중 하나다.

 

 

 

공기역학을 도입한 스타일
3년 만에 마이너 체인지를 통해 모습을 드러낸 2016년형 CBR500R은 더욱 세련된 외관을 보이며, 라이더에게 보다 친근한 설정으로 완성했다. 날카로워진 외관은 주행풍을 효과적으로 흘려 보낼 수 있도록 공기역학을 고려해 다듬었다. 전작의 다소 부드러웠던 인상이 한결 맵시 있게 정돈돼 스포츠의 성향이 돋보인다.

 

 

헤드라이트는 LED를 적용하면서 눈매가 강해졌다. 또렷해진 눈매만큼이나 다듬어진 카울과 덕트의 형상은 주행풍의 압력과 소용돌이를 감소시켜, 라이더의 피로도를 줄여준다. 테일라이트 역시 LED를 채용해 시인성을 확보했다.

 

 

연료탱크는 보다 근육질의 모양을 갖추고 16.7L로 용량을 키워 항속거리를 늘렸다. 또한 연료탱크 캡을 분리형에서 고정타입으로 교체했는데, 주유 시 연료탱크 캡을 들고 있거나 내려놔야 했던 전작의 불편했던 점을 줄여준 부분이다.

 

 

브레이크 레버는 5단계의 조절 가능한 타입으로 변경해 라이더의 편의를 고려했다. 탠덤 시트와 탠덤 스텝도 디자인을 달리해 동승자가 보다 오랫동안 편안하게 탑승할 수 있도록 했다. 

 

 

 

적절한 터치로 완성한 'R'
기존에 탑재된 471cc 병렬 2기통 엔진은 도심 속 스포츠 주행으로 사용하기에 필요충분한 성능을 낸다. 자사의 CBR600RR과 CBR1000RR의 4기통 엔진에 적용된 기술력을 활용한 만큼 높은 완성도를 보이며 부드럽게 회전한다. 때문에 47마력(8,500rpm)의 최고출력과 4.4kg*m(7,000rpm)의 최대토크를 일상영역에서 효율적으로 매끄럽게 다룰 수 있다.

 

 

반면, 기어 시프트 드럼을 개량해 6단 트랜스미션을 보다 부드럽게 변속할 수 있도록 했으며, 질량 집중화를 위해 머플러를 짧게 설정하고 2kg가량의 무게를 삭감했다. 500시리즈에서 엔진과 함께 공유하는 스틸 다이아몬드 튜브 프레임은 가벼운 무게와 강성을 확보해 우수한 밸런스를 보인다.

 

 

프론트 서스펜션은 프리로드 조절 장치를 추가했다. 때문에 라이더는 보다 적극적으로 CBR500R을 세팅할 수 있게 됐다. 'Y' 스포크의 17인치 전/후 알로이 휠 역시 500시리즈가 갖는 특징 중 하나다. 전/후륜에 각각 320mm와 240mm의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되며, 2채널의 ABS로 제동력을 확보했다(ABS는 국가 사항에 따라 상이함).

 

 

CBR500R은 스포츠(sports)와 컴포트(comfort)를 모두 추구한다. 혼다의 500시리즈가 갖고 있는 완성도 높은 플랫폼 위에 세련미를 덧입히고, 스포츠성을 지향하지만 일상영역을 벗어나지 않는 다정함을 잃지 않는다. 또한 CBR500R은 리터급을 갈망할 수 있는 기분 좋은 갈증을 제공한다. 여기에 합리적인 가격이 더해진다면, 스포츠와 컴포트의 중심에 위치한 ‘R’이 더욱 빛을 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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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나의상태^^! ㅇㅇ
응 non-abs~   16-03-30 02:41  답변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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