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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을 탈피하다
BMW R 1200 R
라이벌을 향한 정조준
MV아구스타 리발레
크루저와 투어러의 이종교배
혼다 골드윙 F6B
합리적으로 즐기는 그란투리스모
BMW F800GT
혼다 2016 CBR500R, 일상에 최적화된 스포츠
2016-03-29
혼다 모터사이클의 작명법 중 하나인 모델명 끝자락의 ‘RR’과 ‘R’의 차이는 명확하다. 둘 다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경쾌한 움직임을 보이는 공통점이 있지만, R은 극한의 스릴보다는 일상에서의 스포츠를 추구한다. 이를테면 혼다의 CBR600RR과 CBR500R이 그 차이다.   CBR500R은 미들급 스포츠 모터사이클로, 쿼터급의 부족함은 채…..
가와사키 ZX-10R,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2015-12-16
가와사키의 슈퍼스포츠 모터사이클인 ZX-10R의 2016년형 모델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2011년 이후 큰 변화가 없던 ZX-10R이지만, 2016년형에 이르러 일부 디자인을 변경하고 엔진과 프레임에 큰 변화를 주었다. 가와사키 슈퍼스포츠 고유의 특징을 더욱 부각시킨 2016년형 ZX-10R에 대해 살펴본다.   내실을 다지다헤드램프는 기존 모델의 …..
혼다 RC213V-S, 모토GP 머신의 공도 재림
2015-06-15
지난 2014년 11월 혼다는 EICMA에서 RC213V-S 콘셉트 모터사이클을 발표했다. RC213V-S는 모토GP에서 활약하고 있는 혼다의 레이서 머신인 RC213V의 공도 버전이다. 당시 혼다는 RC213V-S에 대한 제원 및 출시 여부에 대해 함구했으며, 이후 RC213V-S를 둘러싼 다양한 루머가 파생되기도 했다. 하지만 혼다는 지난 6월 11일 스페인에서 RC213V-S를 정식 발표했다.…..
라이트닝 모터사이클 LS-218, 엔진을 압도하는 전기 모터사이클의 등장
2015-06-08
LS-218은 미국의 Lightning Motorcycle(이하, 라이트닝)이 2014년부터 양산 판매를 시작한 전기 슈퍼 스포츠 모터사이클이다. 라이트닝 모터사이클은 2006년 CEO이자 창립자인 리차드 햇필드(Richard Hatfield)에 의해 시작되었다. 당시, 야마하의 YZF-R1을 전기 모터사이클로 개조한 프로토타입은 60마력의 최고출력에 9.67kgf-m의 최대토크를 내며, 160km/h에 가…..
야마하 YZF-R6, 정교함이 빚어낸 미들급 슈퍼스포츠
2015-03-19
 슈퍼스포츠 장르는 가속, 코너링, 제동 등의 부분에서 최고의 성능을 끌어낸 기술 집약체다. 기술력이 제조사의 성패를 결정짓는 모터사이클 시장에서, 슈퍼스포츠라는 장르는 자존심 대결인 것이다. 야마하의 YZF-R6는 미들급 슈퍼스포츠 장르를 대표하는 모델이다. 야마하가 1999년 그 첫 모델을 선보인 이래, 진화를 거듭하여 지금 모델…..
야마하 YZF-R1, M1의 성공적 오마쥬
2015-02-02
  YZF-R1은 야마하의 모토지피 머신인 YZR-M1에서 기계적 설계의 영향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그 외적인 디자인에도 많은 영감을 얻었다. 중앙의 에어 덕트, 높고 폭이 넓은 프론트 카울과 스크린, 사이드 카울의 모양 등을 살펴보면 YZR-M1과 많은 부분에서 닮아있다. 0.1초 차이로 승패가 갈리는 레이스를 위해 탄생한 M1의 성능, 기능적인 …..
혼다 CBR650F, 올라운드 플레이어의 귀환
2014-09-01
 CBR650F는 이전 세대인 CBR600F(국내 미출시)에 비해 외형상의 변화는 크지 않다. 전체적인 레이아웃만으로 본다면 풀체인지된 뉴모델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따른다. 하지만 전체적인 외형에서부터 세부적인 부분까지 CBR650F는 모든 것이 바뀌었다.  프론트 카울의 레이아웃은 비슷하지만 그 형태와 크기에서 차이가 있고, 카울 안쪽에 설…..
혼다 CBR500R, 본질에 대한 새로운 기준
2013-09-12
주머니 사정이 빠듯해진 소비자들에게 값 비싼 스포츠 모터사이클은 그림의 떡이다. 그렇다고 값 싼 부품을 사용한 모델을 함부로 시장에 내놓았다간, 대중에게 외면당할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소비자들의 눈 높이는 이미 오를만큼 오른 상태이다. 미들급 스포츠 클래스 모터사이클 라인업이 풍부한 혼다 역시 이런 상황에서 …..
혼다 CBR500R, 슈퍼스포츠와 스포츠의 합리적 절충
2013-08-14
뉴제네레이션의 도래 혼다 CBR 시리즈의 탄생은 슈퍼스포츠 신드롬을 불러 일으킬 만큼 전방위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후 CBR 시리즈는 고성능 직렬 4기통 엔진을 계승하며, 혼다를 대표하는 슈퍼 스포츠로 진화를 거듭했다.  하지만 최근의 CBR 라인업에는 새로운 변화가 생겼다. 고성능의 직렬 4기통 엔진 대신, 누구나 다루기 쉬운 …..
라이벌 열전, S&T모터스 코멧250R VS 대림자동차 VJF250
2013-04-29
국내 모터사이클 산업의 태동기와 발전기를 거치면서 S&T모터스와 대림자동차는 우리나라의양대 모터사이클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S&T모터스와 대림자동차는 각자의 위치에서 꾸준히 자리를 지켜왔다. S&T모터스의 코멧250R 하지만 세계 시장에서의 생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그 이상의 무엇이 필요했다. 배기량을 높…..
혼다 CBR600RR, 미들급 슈퍼스포츠 종결자
2013-04-04
Honda, CBR600RR MY2013 혼다가 2013년을 겨냥해 새롭게 CBR600RR을 내놨다. 600cc급 슈퍼스포츠 시장에서 CBR600RR은 언제나 정답이었다. CBR600 시리즈가 라이더를 가리지 않는 고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은 CBR600 시리즈가 출발한 1987년 이후, 오랜 시간에 걸쳐 증명됐다. 2013년형은 디자인적으로 큰 변화가 이뤄졌다. 적어도 다른 일본 브랜드의 경…..
BMW HP4, 최고에서 완벽으로
2013-01-08
BMW는 친절하다. 자동차건, 모터사이클이건 모두 마찬가지다. 어지간한 운전자의 실수는 첨단 전자제어 시스템이 커버한다.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다룰 수 있는 이동수단이라는 BMW만의 이미지는 모터사이클 영역에서 더욱 극대화 된다.  BMW HP4  하지만, 위의 명제는 모든 BMW의 모터사이클에 공통되는 사항은 아니다. 누구에게나 쉽…..
MV AGUSTA F3 675, 직렬 3기통의 부활
2012-04-27
MV AGUSTA F3 675F3 675(이하, F3)는 MV 아구스타가 최초로 선보이는 미들급 슈퍼스포츠로, 기존의 F4 시리즈와 더불어 자사의 슈퍼스포츠 라인업을 완성했다. F3 675는 MV 아구스타 최초의 미들급 슈퍼스포츠그러나 F3는 라인업의 확장을 넘어, MV 아구스타의 슬로건인 외형적 아름다움과 그로 인한 가치, 그리고 미들급 엔진에 특화된 운동성을 만족…..
BMW 2012 S1000RR, 상상 그 이상의 진화
2012-02-20
같다고 생각하면 오산 BMW 2012 S1000RRS1000RR이 출시된 지 3년째를 맞았다. 그리고 2~3년 단위로 변화하는 슈퍼스포츠 장르의 패턴을 따라, S1000RR 역시 새로운 변화를 예고하고 나섰다. 물론 대다수 라이더들의 기대와 달리, 전체적인 외형이 바뀌진 않았다. 하지만 슈퍼스포츠는 겉 모습만으로 진면목을 판단할 수 없는 만큼, 섣부른 예상은 금물…..
혼다 2012 CBR1000RR, 파이어 블레이드를 계승하다
2011-12-26
파이어 블레이드의 아버지로 알려진 ‘타다오 바바’는 1989년 경쟁사들의 슈퍼스포츠를 시승한 뒤 이런 생각을 했다고 한다. “이렇게 무겁고 큰 모터사이클을 어떻게 슈퍼스포츠라 할 수 있는가” 이윽고 1991년 혼다는 밀라노 모터쇼에서 CBR900RR을 공개했다. 직렬 4기통에 배기량 893cc 엔진을 탑재한 CBR900RR은 126마력이라는 성능도 대단했…..
MV Agusta F4RR Corsacorta , 강한 것은 아름답다
2011-07-25
리터급 엔진을 장착한 슈퍼스포츠 장르의 경쟁은 각 제조사의 자존심 대결이다. 그 결과, 불과 십년전까지만 해도 150마력에 불과했던 슈퍼스포츠의 출력이, 현재는 200마력을 넘나드는 수치까지 도달했다. ▲MV AGUSTA F4RR Corsacorta"ART OF THE MOTORCYCLE", MV 아구스타의 슬로건이다. 물론 이와같은 슬로건은 현재의 MV 아구스타 브랜드에도 적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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